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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서비스헌장

            서울신상도초등학교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서울신상도초등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친절한 교육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님과 지역사회 주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로 모든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학교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이 알고자 하는 상황이 있을 때에는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 우리는 고객에게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및 행정 업무 처리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한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1. 학생들에게 ‘책임지는 수업’과 충실한 평가‘를 위해 부단히 연구ㆍ노력하겠습니다.

 

1. 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 운영을 하겠습니다.

 

1. 미래 사회의 주인공인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과 창의력 신장에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맑고 깨끗한 학교교육실천으로 신상도가족에게 행복과 감동을 드리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해 매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며, 미흡한 사항은 보완ㆍ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우리 서울신상도초등학교는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본관 1층 좌측입구에 행정실 및 교무실, 후문입구, 보안관실에 위치안내를 하여 고객이 찾고자 하는 담당 부서 위치를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중앙현관에 교직원의 사진과 학년ㆍ담당업무를 게시하고, 교직원은 항상 명찰 또는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안내 직원이 원하는 부서로 직접 안내해 드리겠으며, 민원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경우 담당 직원을 30분 이내에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따뜻이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안녕하십니까? oo 과 ooo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과의 통화 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으며,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 중인 경우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2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잘 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여기는 oo 실입니다. oo 실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000-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 친절도 향상을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전화 친절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제 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 FAX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 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7일 단위로 담당자가 처리 진행 상황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행정기관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부서간 협조 등에 따른 절차를 담당공무원이 직접 행하도록 하여 고객이 우리 학교를 다시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하여

법정 처리기간 보다 2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 업무명

처리기간

구비서류

법 정

현 재

이행목표

경력증명서

3시간

3시간

2시간

신분증,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1통

재직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없음

퇴직증명서

3시간

2시간

1시간

퇴직예정증명서

3시간

2시간

1시간

연수이수확인원

3시간

2시간

1시간

각종수상확인원

3시간

2시간

1시간

벽지학교 근무확인원

3시간

2시간

1시간

각종 시범학교 근무확인원

3시간

2시간

1시간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검정고시 성적증명서

(중입,고입,고졸)

3시간

30분

20분

신분증,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1통,

검정고시 과목합격증명서

(중입,고입,고졸)

3시간

30분

20분

검정고시 합격증명원

(중입,고입,고졸)

3시간

30분

20분

검정고시(병사용)학력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폐지학교 성적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폐지학교 졸업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폐지학교 생활기록부 사본

3시간

30분

20분

졸업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신분증,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1통

졸업예정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성적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제적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재학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생활기록부 사본

3시간

30분

20분

각종 사실(실적)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초안작성된 양식 1통

병사용 학력증명서

3시간

30분

20분

없음


※ 검정고시 제증명, 졸업증명서 등은 서울시교육청 교육행정정보시스템( http://neis.sen.go.kr)으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3.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린 후 5,000원 상당의 교통비를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 예절이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전화 등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5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해당부서 직상급자에게 통보하여 담당자를 교육시킨 후 관련 공무원이 고객에게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

-사실 여부를 확인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4.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저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o홈페이지( http://www.shinsangdo.es.kr) 접수, 처리창구

서비스명

담당 부서

접속 안내

자유게시판

총무과

초기화면 → 열린마당 → 자유게시판

o 서비스별 접수, 처리 창구

서비스명

접수,처리 창구

전화번호

FAX

일반 민원 접수 및 상담

행정실

823-5461

815-8475

입찰 및 계약

행정실

823-5461

815-8475

학교급식비 계좌이체문의

행정실

823-5461

815-8475

저소득층급식비 지원 문의

급식실

826-6195

815-8475

학교시설물 개방 관련문의

행정실

823-5461

815-8475

저소득층인터넷통신비 지원 문의

과학정보부

822-6953

815-6647

학교운영위원회 관련 문의

행정실

823-5461

815-8475

돌봄교실 입ㆍ퇴실 문의

돌봄교실

822-6953

815-6647

방과후학교 관련(자유수강권 포함) 문의

방과후학교기획부

822-6953

815-6647

교육비통합지원 안내

과학정보부

822-6953

815-6647

우유 미급식 신청 문의

각반 담임

822-6953

815-6647

공무원 부조리 신고

교무실

822-6953

815-6647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교무실

822-6953

815-6647

학교 고충 신고?상담

교무실

822-6953

815-6647


5.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우리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겠습니다.

 


교육 서비스 이행기준

 

1. 학생 서비스

- (수업방법 개선) 학생 개개인의 눈높이에 맞는 지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업 전개 등 학습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방법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평가 전에 평가항목 ,평가범위,실시시기 등을 학생들에게 미리 예고하겠습니다.

- (독서교육 활성화) 매년 교양 및 교과 관련 양질의 도서를 확보하며, 도서실을 평일 16:40까지 운영하겠습니다.

- (학생 인권신장을 위한 생활규정) 학교생활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신장하는 방향으로 개정하였으며, 전교사와 학생이 함께 준수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교생활 안전망 구축)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 지원) 학생의 자치 능력 함양과 토론문화 형성, 특기ㆍ적성계발을 위하여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장애학생을 위한 체험학습 기회 제공)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다양한 체험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학부모 서비스

- (학교교육계획 안내)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학사력 또는 연간교육활동 안내 책자 등을 제작ㆍ보급하겠습니다.

- (학급운영 방침 안내) 학 년초에 담임교사가 본인 소개, 학급운영 방침 , 인성 및 생활지도방법, 학습지도 방법 등을 사전에 안내하겠습니다.

- (학습계획 및 과제물 사전 공지)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학교홈페이지나 유인물 또는 알림장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행사 홍보) 학교 주요 행사는 사전에 자세히 안내하며 가정통신을 이용하여 학부모님께 주요 내용을 발송하겠습니다.

- (촌지 및 불법 찬조금 근절) 촌지는 물론 학급에 필요한 비품이나 화분 및 각종 학부모 자생단체 회비도 일체 받지 않으며, 필요할 경우 학교운영비에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입ㆍ전입생 학생생활 안내자료 제공) 신입생 및 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고 빠르게 적응하도록 하며 학부모님께서는 자녀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 회의 및 연수) 학부모를 대상으로 수업을 공개하고 학부모회의 및 연수를 실시하여 학부모의 학교활동에 대한 이해 및 참여의 폭을 넓히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의 의견 수렴)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학습준비물 지원) 교과학습에 소요되는 학습준비물은 학교 예산으로 구입하여 학부모님의 부담을 점차적으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 개방) 학교 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학교 사정에 허락하는 한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 명

담당 부서

전화번호

FAX

학사관련 제반 문의

교무실

822-6953

815-6647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와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 주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고충 민원을 신청하실 때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신청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십시오.

○ 근거 없는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고 민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보시기에 친절하고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으신 공무원이 있을 경우 추천해 주시면 다른 공무원의 귀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